포항심리상담센터 아동놀이치료, 아이와 잘 놀이하고 있는걸까요 ?

 

안녕하세요 포항심리상담센터 아동놀이치료 허그맘허그인 포항센터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놀이시간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께서 아이의 놀이를 통해, 내 어린시절의 놀이를

회상하면서 그 떄 놀이했던 방식으로 놀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이 부족하거나 기억이 거의 없다면 

아이와 놀이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 난감할 떄도 있습니다.

아이가 자꾸 악당만 나에게 시킬 때 불편하기도 하고 

아이가 공격적인 놀이를 하면 하지 말라고 해야 할 것 같고 말입니다.

놀이하다보면 빨리 지루해지는 내 모습에 나는 좋은 부모가 아닌 것만 같은 느낌도 듭니다.

 

 

하지만 포항심리상담센터 아동놀이치료 허그맘허그인 포항센터에서는 

이 때문에 아이와 잘 놀이를 하고 있는지를

고민하고 계신 거라면, 이미 아이에게 집중하고 무언가를 더 잘 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와 마주 앉아 놀이 시간을 가진다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는 의미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래도 역시 이시간을 좀 더 아쉽지 않게 보내고 싶으니

잘 놀이하는 방법을 한 번 찾아보세요 ! 

 

 첫 번째, 아이와의 놀이에서는 나를 내려놓고 자유로워지세요.

 

잘 놀아주어야 한다는 생각, 놀이를 통해 무언가를 알려주고 교육해야 한다는 생각 

놀이감을 아이가 제 기능대로 잘 다뤄서 놀아야 한다는 

이 모든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워지세요.

아이와 잘놀아야 한다는 생각이 오히려 아이와의 놀이시간을 부담스럽게 만들고 

지루하게 만들기에 아이와 놀아준다가 아닌 

아이와 논다. 함께 무언가를 한다라는 생각만으로도 

아이의 놀이속에 들어가는 것 입니다.

 

두 번째, 아이가 놀이를 주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와의 놀이에서 어떤 놀이감을 선택할지,

놀이감을 어떻게 사용할지 아이가 주도하도록 해주세요.

부모가 이끌기보다 아이가 주도하게 해준다면,

놀이를 통해 부모와 친밀감도 높아질 뿐 아니라  자신감과 활력도 더 생긴답니다.

 아이와 놀이에서 부모가 침묵이 길어지거나 놀이하는 방법을 지시하는 것보다

아이가 혼자 놀이하더라도 아이의 행동을 따라가 주며 읽어주고

공감 반응해 준다면 아이는 부모와 함께 놀았다고 느끼게 됩니다.

 

 

 

또 아이의 놀이에 부모가 어떻게 놀이해야할 지 모를 때,

아이에게 물어보면 아이는 그 답을 쉽게 알려주니 놀이는 계속 전개됩니다. 

반면에, 아이의 놀이에서 아이에게 알려주고 부모가 이끄는 놀이가 지속된다면,

아이는 좀 더 수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모의 놀이 소재가 떨어지면

아이가 스스로 놀이 전개하는 힘이 약해져

계속해서 부모가 힘을 내서 놀이를 전개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전개하고 끌어갈 수 있도록 기다리고

아이 놀이에 반영하고 공감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아이 잘 크고 있는지 물음표 가득할 때 

포항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포항센터

전문가와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상담기록과 방문기록이 남지 않는 허그맘허그인 포항센터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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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문의 054.232.9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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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우리아이 혹시 ADHD?

 

안녕하세요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에서는 ADHD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어린이집에 일찍 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아이를 바라보는 시각과 평가가 양육자에게서 

어린이집 교사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양육자와 보내는 일대일 관계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점이 관계가 복잡하고 다층적인 어린이집에서는 드러나기도 합니다.

어린이집 교사로 부터

'아이가 또래에 비래서 많이 산만하고 말을 듣지 않아요'라는 말을 들을 수 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린이집 교사로 부터의 보고는 양육자가 

가정에서는 볼 수 없어 놓칠 수 있었던 아이 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에서는

실제로 상담기관을 찾아오는 양육자들의 경우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교사로 부터 아이에 대한 평가를 듣고 

아이의 심리적/행동적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양육자는 이러한 교사의 말을 듣고 아이가 현재 어린이집

생활의 적응이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것은 

아닌지 확인 해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육자가 ADHD가 무엇인지 알고 접근하는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Q. ADHD란 무엇인가요 ?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에서는 

먼저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로

 이름에서부터 드러나듯이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과 관련된 행동과 관련된 장애입니다.

ADHD는 7세 정도부터 겉으로 드러나긴 하지만

일부 ADHD의 경우는 영아기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보이고

이들 중 일부는 반항성 장애(복종적이지 않고, 반항적이며, 화를 잘 내고, 말다툼을 자주 함)를

타내기도 합니다. 높은 활동성이나 까다로움 같은 기질적 특성이

 ADHD를 나타내는 초기 신호가 되기도 하지만

기질적 특성 자체가 무조건 ADHD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Q. ADHD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에서는 ADHD 진행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행동을 

살펴보지만 영아기(24개월까지)의 경우 발달적 수준으로 인해서

진단기준에 의해서 살펴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또래와 비교했을 때 행동의 수준이 과하게 높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여러 번의 주의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행동을 하거나

집단 활동에 잘 참여하지 못하고 마음대로 빠지거나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면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아기에 중요한 것은 진단 그 자체보다는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끔 행동을 강화하고 보상하면서

양육자의 좌절감, 실망감, 화를 조절하는 것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아이의 행동이 ADHD에서 비롯되는 것이라면

아이의 행동을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도 모르게 행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아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서

어린이집 적응이나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전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ADHD와 관련된 특징을 보이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에서는 ADHD가 양육자의 잘못된 

양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ADHD 와 관련된 특성을 보이는 아이에게 양육자의 

양육방식 및 양육행동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전합니다.

 

양육자가 ADHD 자녀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것은 아이가 나타내는 행동에 대한 반응이기도 하지만 

부모 역시 유전적으로 ADHD 의 위험성을 지니고 있기에

부모의 행동 역시 유전적 소인에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어러렵지만 억제하고 노력하여 

ADHD 특성을 보이는 자녀에게 다음과 같이 반응해주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을 잘 조직화하고 규칙적으로 만들어준다.
일관적인 규칙을 제시하고, 아이가 규칙을 잘 지켰을 때 정서적으로 칭찬해준다.
아이와 정적인 활동을 즐겁게 같이 한다.
아이의 특성으로 인해 통제적이고 간섭이 많은 양육 방식이 되기 쉽지만 이를 인식하고 최소한의 통제와 간섭을 하려고 노력한다.
아이를 행동의 결과에 따라 무조건 비난하거나 냉담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아이에게행동의 결과를 설명해주고 규칙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산만하다고 해서 모두 다 ADHD는 아니기에 

자녀가 산만하고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전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전주센터

분야별 전문가와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 

 

상담기록과 방문기록이 남지 않아 안심하고 상담 받을 수 있는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전주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상담문의 063-223-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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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아이의 풍부한 상상력 혹은 거짓말 

 

안녕하세요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구미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거짓말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만 4세 이후의 아이는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인지능력의 발달로 사고가

확장되기 때문에 창의성과 상상력이 눈에 띄게 발달합니다.

꿈이나 환상을 실제와 확실히 구분하지 못하여

그림책이나 인형극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라고 믿고,

하는 척하는 가장놀이와 역할놀이를 즐깁니다.

분명히 꿈을 꾼 것을 말하는 듯 한데 본인은 실제라고

우기며 말하기도 하는 시기 입니다.

 

 

이렇게 발달단계 상 나타나는 거짓말은 4~5세쯤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초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이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습관화된 거짓말로 걱정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에서는 

아이의 발달단계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되었다면 

왜 거짓말을 하는지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대체로 낮에 하는 공상을 통해서 상상의 세계에서

자기가 현실에서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상상을 통해 자기 만족을 얻고, 그것을 현실감있게

그려내거나 심지어는 직접 겪은 것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아이의 이런 이야기를 상상력이 풍부하다고만 

생각해서 재미있게 받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이는 실제로 일어난 일과 상상의 이야기를 적당히

더 섞어서 이야기 하며 관심을 받으려고 하고,

나중에는 자기도 모르게 습관이 되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나쁜 거짓말이라고 생각되어 무조건적으로 야단을 치면,

아이는 죄책감을 느끼고 상상한다는 것 자체를 잘못된 일로 

받아들여 수치심을 느끼고 상상력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는

우선 아이가 상상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이를 무시하지 말고

인정해주는것이 필요하다고 전합니다.

아이가 한 이야기는 공상이지 현실이 아님을 인식할 수 있또록 

아이의 표현을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현실을 정확히 인식시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도록 연습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좀 더 큰 아이가 반복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한 태도를 취하도록 합니다.

단 상황에 따라서 아이의 관심받고 인정 받고 싶은 욕구를 

더 깊이 공감해주신다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어른의 기준에서는 아이의 행동이 잘못된 것일 수 있지만.

성장하고 있는 아이의 기준에서는 아직 덜 성장한 능력 때문에

일들이 많이 있다고 구미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 말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수치심과 죄책감을 가지게 하는 것 보다는 

아이로 하여금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가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안내해야

아이를 긍정적이고 밝게 키울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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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 상담문의 

054.452.0053 / 010.9449.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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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우리아이 영상보는 규칙 정하기 

 

안녕하세요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는 아이들의 

영상물 매체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TV 가 유해메체였다면 이제는 태블릿 PC와 핸드폰,

유튜브가 아이들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아이들끼리 나누는 대화가 유튜브

내용인 경우가 많고 외식하거나 자동차로 장거리 이동할 때도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의 미디어 사용을 금지하는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미디어 시청은 아이에게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양육자에게

잠깐의 쉼을 제공하고 나아가 또래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들이 많아서 미디어 사용이 많이 꺼려지는것이 

사실인데요. 그중에는 시력저하, 집중력저하, 인내심 저하,

사회성 저하 등이 있습니다. 미디어는 늦게 보여줄 수록 

안보여 줄 수록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 이미 영상 매체를 사용하고 있다면 효율적으로 영상을 다루는것이 필요합니다. 

 

 

1. 유튜브가 해롭다면 느껴진다면 과감히 제거하기


유튜브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떼나 짜증, 

신경질이 유튜브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되고 유독 인내심이 저하되었다고 느껴진다면

마음을 독하게 먹고 과감히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는 일방향의 매체이기 때문에 아이의 말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반복 노출된다면 아이는 쌍방향의 소통을 어려워할 수 있고

이것은 아이의 사회성과 언어 발달, 인내심 저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유튜브를 끊고자 한다면 과감히, 

한 번도 보여주지 않겠다는 각오로 끊어야합니다. 

조금씩 줄이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더 보고 싶게 만들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끊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단호하게 끊고

당분간은 아이와 시간을 보냄으로 아이가 미디어를 잊고

쌍방향적 소통과 놀이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추천 영상 자동 재생 이용하지 않기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만약 불가피하게 

유튜브를 상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천 영상이 보이지 않도록 금지하는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보고 싶은 키워드의 영상에는 유익한 내용의 영상만이 아니라 

괴이하거나 유해한 내용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앞과 뒤 몇초의 영상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가 나오며 중간에는 유해영상이 삽입되어 

유튜브 내에서 필터링 되지 못한 채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추천 영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 만으로도 유해 매체 노출은 조금 막을 수 있습니다.

 

3. 양육자가 함께 보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양육자가 함께 보기 입니다.

유튜브를 사용하는 시점은 대체로 아이가 혼자 시간을 보내야하는 순간입니다. 

양육자가 일을 하거나 다른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영상을 틀어주게 되는데 이때 아이는 온통 유튜브에만 정신을 빼앗기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며

아이의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이가 영상을 볼 때 양육자가 함께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황을

유추하거나 감정을 나누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유튜브를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의 매체로 사용한다면

유튜브의 유익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아이가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4. 식사시간에는 보지 않도록 하기 

 

외식 할 때도 가정에서 식사할 때도 유튜브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외식에서 영상을 보기 시작한 아이가 가정에서

밥을 먹을 때는 유튜브 없이는 식사를 하지 않으려 하여 

어쩔 수 없이 영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유튜브를 보며 식사하는 것은

결코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하며 ,저작운동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식사 전에 영상을 보고 있었다면 끊고 식사 후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에서는 

아이의 유튜브 사용은 양육자의 도움 없이는 개선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은 중독에 빠지기는 굉장히 쉬워 스스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성인들과 달리 단 몇 번의 규제만으로도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적절하게 규제해준다면 

유뷰트 보다 새로운 것이 넘쳐나는 세상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용은 반드시 일관적으로, 반복적으로, 단호하게 해야합니다. 

예외의 상황을 두지 않고 규칙을 만든다면

아이는 생각보다도 쉽고 빠르게 유튜브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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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문의 054.452.0053 / 010.9449.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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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제주센터 ! 

 

안녕하세요 제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제주센터입니다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이제 제주 지역에서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허그맘허그인 제주센터 OPEN 안내>

제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제주센터는 어디에 있나요 ?

 

도로명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9길 1 (노형동) , 6층

 

 

허그맘허그인 제주센터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10시~ 오후 7시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7시

점심시간: 12시~13시 

 

제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제주센터를

 방문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제주센터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어 방문 전 아래 번호로 

상담 예약 후 방문해주시면 

긴 대기시간 없이 빠르게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TEL: 064.805.8114 

HP: 010.2412.8114

 

상담기록과 방문기록이 남지 않으니 안심하고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제주센터에서는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 

각 분아별 전문가 시스템을 바탕으로 

짜여진 매뉴얼이 아닌 개인의 심리적 어려움에 따른 

맞춤 치유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안아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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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없음2019.08.20 11:37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6세 아이 육아정보!

 

안녕하세요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허그인 구미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에서는 6세 시기 아이의 발달 및 육아정보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6세 시기의 아이는 농담을 이해하기도 하고 제법 말이 통해서

부모에게 육아가 조금 편해지는 때입니다.

가끔씩 어른스러운 문장으로 말을 하는데다,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눈깜짝할 사이에 저 만틈 사라지기도 하니 

부모로서는 깜짝 놀랄 일의 연속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는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때 입니다.

아이의 의사를 묻고 의견을 존중해 주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Q. 6세 아이의 신체 및 운동 발달에 대해 궁금합니다.

이 시기 아이의 신장은 110cm 전후체중은 19~20kg 전후

머리둘레는 50~51cm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아이는 자신의 실제

신체능력에 비해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다고 느끼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랑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아이의 활동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나 달리기를 능숙하게 하며 장애물을 건너뛰기도 합니다.

 

정교한 손동작이 가능해져서 가위나 드라이버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왼손잡이의 경우 성향이 확실히 드러나게 되는 시기이므로

섬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시력은 1.0으로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사물을 바라보는 행동을 잘 관찰해 두었다가 안과 검진을 받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낮잠자던 습관이 사라지며 10~13시간 가량의 수면시간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Q. 6세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정서 및 사회성 발달 내용에 대해 알고 싶어요.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스스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으며

정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시기로

긍정적인 정서를 이해하는 것은 성인의 수준에 가까워지지만

부정적인 표현은 아직 서툰 편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친구들과 상호 작용하는 기술이 발달되며 친구들의 중요도가 높아져서

놀이를 통해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규칙을 적용하는 보드게임 등이 가능해집니다.

성 역할을 배우고 문화적인 관습도 익히게 됩니다.

 

 

 

Q. 6세 아이에게 적절한 인지적 자극은 무엇인가요?
이 나이의 아이들은 글자 읽기와 글자 쓰기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쓰기에 있어서는 소근육 발달의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자기 이름 정도는 쓸 줄 알게 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이름 글자가 들어있는 글자 찾기 놀이도 좋아하게 됩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좋아하는 단어나 사물의 이름을 연필이나

크레파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써보면서

단어를 익히게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문장을 통째로 외울 수도 있으므로

문장이 반복되는 동시나 동요를 자주 읽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구미심리상담센터에서는 주의할 점은 놀이로 즐기면서 접근해야지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언어를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시기이므로

존댓말을 가르치기에도 좋은 시기입니다

 

 

 

모국어의 기본 틀이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영어나

그밖의 외국어를 시작해도 무리가 없는 시기입니다. 

스토리가 있는 영어 그림책이나 반복되는 표현이

흥미롭게 진행되는 영어 동요를 가까이하여 영어와 친숙하게 만들어 주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더하기와 빼기 등

연산을 가르쳐 주어도 좋습니다. 

아이 눈높이에 맞는 자연스러운 스토리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수학관련

그림책이나 생활 속에서 수 개념과 연산을 활용한 놀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순히 외우기를 반복하는 방법은 아이에게 수학에 대한 부담과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아이의 지적정서적 수준을 고려한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우리아이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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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 외동아이에 대한 편견과 진실 

 

안녕하세요 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

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부산연제센터 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부산연제센터에서는 '외동아이' 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흔히들 외동아이들은 형제, 자매가 없기 때문에

사회성이나 인간적 발달이 느리고 또 자기 중심적이 되기 쉽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인관계 속에서도 자주 들 을 수 있는 

'처음에 너 외동 인줄 알았어' 혹은 '외동인데도 의외로 ~ 한 모습이 있네'

와 같은 표현들 속에서도 나타나 있습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빈치, 존 레논, 타이거 우즈, 간디는 대표적인 외동입니다. 

이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했으며, 간디는 성인으로 불릴 정도로

사회성이나 인간적 발달 측면에서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에서는 외동에 대한 편견은 

많은 연구자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했다고 말합니다.

연구의 흐름은 외동아이에 대한 편견을 입증하기 보다는 

편견을 깨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연구들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0년 미국의 한 주립대학 교수팀이 미국의 

7학년 ~ 12학년까지 (우리나라로 치면 중고등학생또래

사이의 인기를 살펴보았을 때 형제가 있고 없고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내 연구에서는 성취동기나 자존감 면에서

외동아이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외동 아이를 둔 부모들은 여전히 '형제가 없으면 외롭지요.

아이에게 미안해서... ' , '외동 아이라서 독선적으로 

자라지 않을까 걱정이에요. 독선적이면 친구 만들기가 어렵잖아요' 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외동 아이가 형제가 있는 아이들에 비해 '어린시절에' 사회성이 

부족한 것은 상직적으로나 발달적으로나 당연한 것입니다

 

 

외동아이들이 유치원을 마칠 즈음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는 

'또래관계' 라는 것이 시작되는데,

아무래도 형제 자매가 있는 아이들은 또래 간 의사소통기술,

갈등해결기술에 대한 레파토리가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초기 사회성에 있어서는 차이가 어느 정도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집단 놀이에 노출되어 사회성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가 지나면 

형제 자매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무의미해집니다. 

 

* 외동아이에 대한 진실을 말해주는 '자원 희석 모델' 

 

자원 희석 모델은 생소한 용어이지만 뜻을 보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부모님의 시간이나 감정적, 육체적 에너지, 관심 이런 것들이

 섞여서 가족안의 자원이 된다는 것 입니다.

이런 자원은 형제가 수가 적을 수록 집중되기 때문에 

외동아이가 성취동기나 자존감 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센터 허그맘 부산연제센터에서 말합니다. 

 

 

*외동이어서 얻는 장점 또한 있다- 비교와 경쟁의 고통에서 자유롭다.

 

많은 학자들은 외동의 장점으로 비교와 경쟁의 고통에서 자유롭다는 점을 꼽습니다.

 자녀가 많은 가족은 형제끼리 비교당하고

종종 고통스러울 정도로 차이가 강조되기 때문에

가정이 제대로 기능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센터에서는 청소년기나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개인 간 비교가 심한 사람은

열등감을 성장의 도구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지만

개인 내 비교를 하는 사람은 열등감을 동기 삼아 성장하기도 합니다

 

 

 

부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센터 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부산연제센터와 지금까지 외동에 대한 편견과 

연구들로도 입증된 '차이가 없다' 는 진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만 아동기와 학령초기에 사회성 부분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는 발달적으로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 외동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는 

우리 자녀의 '사회성 기술' 에 대한 풍성한 경험을 

어떻게 제공해 줄지 고민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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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문의 051.866.0770 / 010.7312.0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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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3세 시기 주요 발달 사항 

 

안녕하세요 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울산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울산센터에서는 3세 시기 알아두면 좋은 주요발달사항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먼저 생후 25개월부터 36개월 사이 주요 발달 사항은 

질적 운동성, 언어이해력, 친밀감 형성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질적운동성

질적 운동성은 신체적으로 다양한 동작과 기능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큰 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으로 구분됩니다.

큰 근육 운동성은 균형 감각이 매우 중여한데,

실제적으로 달리는 자세가 점점 안정적인 모습이 되고,

계단 오르내리기, 포크를 이용해서 반찬먹기, 양말 벗기 등이 가능해집니다.

이 시기 부터 또래 집단과의 활동이 많아지기 때문에 

서로간의 율동을 따라하는 율동놀이도 많아지는데

율동이 조금씩 정확해지기도 합니다.

 

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에서는 소근육 운동으로는

간단한 동형을 따라 그리거나 구슬 꿰기 등도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필압이 모두 다르고, 발달 속도에 따라 

그리기가 어려운 아이들도 있기 때문에

발달시기라고 해서 억지로 시키지는 말아야 합니다.

 

 

 

2. 언어 이해력 

언어이해력이 성장하는 시기로서 상대적인 개념과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많다-적다' , '크다-작다' 등의 말은 

상대적인 상황에 대한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문장으로 말을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말이 좀 빨리 트이는 아이들은 여려개의 단어를 붙여서 문장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에서는

언어발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사 능력이 아니라

 이해력으로 몇 개의 단어로만 말을 하더라도 상대방의 

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친밀감 형성 

3세가 되면 가족 구성원과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3세 이건에는자신의 주 양육자와만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만

3세가 되면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한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게 되면 주 양육자 이외의 가족 구성원과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또래 집단에서 사회성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울산센터에서는

 이 시기에는 일대일 놀이를 하며 친해지기보다 친구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는 행동이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를 습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더라도 

또래 집단에서 즐겁게 지낸다면 어린이집에 다니는 것도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생후 25개월 부터는 세가지의 발달특성이

 빠른 속도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이마다 발달의 속도가 다르고 

발달의 특성의 강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으로 하는 운동 놀이를 즐기는 아이가 있는 반면에 

언어 이해력이 더 빨리 발달되어 그림 그리거나 책을 보는 것을 더 즐기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마다 발달 선호가 다른데 부모가 보기에 운동 능력이

부족하다며 책을 읽고 싶은 아이에게 자꾸 몸으로 하는 활동을 권하면 

아이가 재미 없고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발달이 우수한 편이라면 한살 정도 위의 아이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가능하지만, 발달이 조금 느리다면 한 살 낮추어

보육중심의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도 아이를 위한 양육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울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울산센터에서는 

아이의 발달을 잘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의 발달 특성,속도, 선호도 등을 

자세히 관찰하여 아이의 기질과 특성에 맞게 

놀이와 학습을 권해주시는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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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심리상담센터 수유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강북수유직영센터 ! 

 

안녕하세요 강북심리상담센터 수유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강북수유직영센터 입니다

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강북수유직영센터가 오픈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허그맘허그인 강북수유직영센터 OPEN 안내>

강북심리상담센터 수유심리상담센터는 어디에 있나요 ?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 295(수유동, 스타타워)11층 

 

허그맘허그인 강북수유직영센터 상담 시간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7시

(점심시간: 오후 1시 ~ 오후 2시)

 

강북심리상담센터 수유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강북직영센터

방문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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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양육 가치관이 다른 우리 

 

 

30개월 아기 엄마 입니다. 최근 고민이 생겼습니다.

아이가 성장할 수록 남편과의 마찰이 잦아 진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아기때는 큰 문제는 없었는데, 아이가 자아가 커지고  자신이 하겠다는 자기 고집이 커지면서

아이를 통제하거나 훈육하는 문제로 자주 싸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요리를 할 때 아이가 와서 가스불을 키고 만지려고 할 때도 

저는 불은 위험하니 절대로 만질수 없다고 하지만 

남편은 아이가 호기심을 갖고 해보려는 것은

무조건 해 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어차피 어른이 옆에 있는데, 뭐가 문제냐는 식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훈육을 할 때 아이가 아빠한테 달려가는데

아이의 아빠는 엄마가 무섭게 했어 ? 라면서 아빠가 엄마 못하게 해줄게.

이런 표현을 서슴없이 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많아질 수록 부부싸움이 잦아지고,  아이 앞에서도 큰소리로 싸운적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용인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용인센터입니다

가장 가까운 부부사이라도 생각의 다름은 존재합니다.

부모 개개인도 타고난 기질이 다르고,

자라온 환경이 다른데 가치관이 같다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에  가깝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1. 다르다고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의견이 다른 것이 무조건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아이에게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부모가

의견을 합의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아이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 내가 맞다고 주장하면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싸움과 비반을 하는것은 아이 양육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각자 주장하는 양육스타일에 장단점을 적어봅니다.

어떤 양육스타일이든 장 단점은 있을 수 있습니다.

허용적인 양육 스타일의 장단점, 통제적인 양육스타일의 장단점

그러나 어떤 것이 우리 아이에게 잘맞고 

우리가 잘 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기준이 잘 서지 않을 떄는 실제로 종이에 적어서  내용을 정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3. 부모는 한 팀입니다.

부모의 공통된 목표는 무엇인가요? 결국 우리아이가 즐겁고

행복하게 잘 살기를 바라는게 아닐까요 ?

육아의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결국 우리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한팀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목표를 이루는가?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결국 우린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함께 가는 동반자입니다.

방법적인 문제로 의견 다툼이 있을 경우에는 

항상 공통의 목표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우리의 다툼이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인지를 생각하고 돌아보세요.

 

4. 부모 교육을 받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용인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에서는 누구의 말이 맞냐의

유무를 따지는 것이 아닌 각자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은 채워 나가고 강점은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갖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합니다.

이에 각자가 잘 할 수 있는 육아의 강점을 잘 발휘하여 

협동한다면 우리 모두에게 좋은 육아를 할 수 있습니다.

 

 

5. 남편(혹은 보조양육자) 이 양육가치관이 다르다고 해서 육아에서 물러나게 하지 마세요.

요즘은 이전과 달라서 아빠들의 육아참여에 대한  관심이 많이 커졌습니다. 

그러나 육아 초부터 육아의 중심은 엄마이기에 아빠들은 

자신의 역할을 모르고 어려워 합니다.

그래서 아내들은 남편에게 여러 일을 맡겨보지만 

남편이 제대로 일을 해내지 못하고, 내가 생각하는 육아 방식과는

 다르게 움직이면 육아에서 제외시키거나

물러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육아 초기부터 의도적으로 아빠를 육아에 동참시키고 

어설프고 잘 하지 못해도 칭찬해주면서 실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과정은 힘들고 어려 울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우리 가족이 모두 화합할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여러 부모님께 이상적인 양육방식이란 어떤걸까요 ? 라고 질문하면 

각기 다른 답을 말하실 겁니다.

 

같은 집에서도 아빠가 생각하는 이상과 엄마가 생각하는 이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인심리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양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우리 아이가 행복하게 잘 크는 거요 ! 라고 말씀하실거 같습니다.

 

생각이 다른건 얼마든지 대화를 통해 타협과 합의가 가능합니다.

갈등이 생길 때 마다 우리의 공동의 목표를 되새기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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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문의: 031-548-2855 / 010-5524-0570

Posted by Hugmom 허그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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