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배변훈련 언제시작할까?



안녕하세요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오늘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에서는

아이들의 배변 훈련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시간을 하려고 합니다,





대소변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은 영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 중 하나입니다.

대소변 가리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소변의 조절과 관련된

괄약근의 통제가 가능한 18개월 무렵부터 시작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8개월에 꼭 이 과업을 이루어야 한다는것은 아닙니다.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에서는 

영야의 건강상태나 정서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나기에 무리하게

강요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천천히 실시하는게 좋다고 말합니다.






# 대소변을 가리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배설과 관련된 근육들이 튼튼해지고 스스로 잘 조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아기가 혼자 일어나고, 앉고,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말을 알아듣고 모방을 좋아하며 자신의 의사 표현이 가능해야 합니다.

4. 배설활동에 흥미를 느낄 때 배변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대소변 가리기가 준비가 되었음을 어떻게 알고 시작할까요 ?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에선느 대부분의 영아들은 배변 학습을 

하기에 적당한 시기가 되면 적어도 하루에 한 번 규칙적으로 

대변을 하기 시작합니다. 영아가 배변 욕구를 느낄 때는 얼굴 표정으로 

나타내거나 평상시와 다른 행동을 보이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여 

변기에 앉혀주는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관찰을 통해서 영아의 배변 의사를 파악하고 "쉬할래?" ," 응가했구나" 등의

말로 표현해줍니다.







# 변기와 친해지도록 해요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에서는 배변 훈련지도는 변기의

사용 용도를 설명해주는 것 부터 시작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소변 훈련과 관련된 동화책을 보여주고 "곰돌아, 쉬 할래?"." 기린아, 응아하자"

"응~응" 하면서 인형을 변기 위해 앉혀보기도 하면서 자연스럽게

변기 사용에 대해 알도록 합니다.





# 대소변 훈련이 잘 되어 있는 영아도 이럴 때는 실수할 수 있어요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피곤 할 때

긴장하거나 놀이에 열중하였을 때 

일상생활이나 환경에 변화가 있을 때 

잠들기 전에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음료수를 마셨을 때

혼자서 옷을 입고 벗기가 어려운 경우

이외 동생을 보았을 때에는 퇴행 현상으로 대소변 가리기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광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기저귀를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를 주의 깊게 살피거나 일정 시간에 대소변을 보도록 하고,

특히 잠자기 전과 후에는 반드시 화장실을 가거나 

변기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영아는 대변을 먼저 가리게 되고 낮 동안 소변 가리기

밤 시간 동안 소변 가리기 순으로 이루어지며 

2세가 지나면서 대부분 대소변을 가리게 됩니다.

그러나 영아가 놀이에 몰두하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실수를 할 수 있기에 계속적인 관심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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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칭찬에도 방법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의정부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 의정부센터에서는 아이들의 '칭찬' 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칭찬은 참 기분 좋은 말인데도 어떨 때는 아이에게 공허한 

울림처럼 전달되는 듯 느껴질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칭찬을 해주어도 별로 감흥 없이, 오히려 짜증을 내는 날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이제 일곱살 시기로 접어들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손과 발을 더 자유롭게 

사용해 멋진 만들기를 해낼 수 있으며, 좀 더 잘해나고 싶고 알고 

싶다는 배움의 욕구도 강해집니다. 그래서 이 시기는 잘했어, 그렇지 라는 

단순한 칭찬보다 좀 더 뚜렷하고 과정 중심적인 칭찬이 효과적입니다.





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 의정부센터에서는

 칭찬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해주며,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반면에 지나친 칭찬이나 잘못된 칭찬은 아이가 칭찬에 

무뎌지게 된다고 말하고 있고, 또한 칭찬받지 못한 행동은 의미 없게

느껴 스스로 올바른 행동을 도모하기 어렵고 결과에 집착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부모의 칭찬을 '독' 이 아닌 '약' 으로 잘 전달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 알려드리는 부모의 좋은 칭찬법

 

하나. 아이가 무엇을 잘 했는지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세요.


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 허그맘에서는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구체적인 말로 칭찬해주는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부모가 구체적으로 칭찬하게 되면, 아이는 올바른 행동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올바른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운동화 매듭을 혼자 잘 묶었을 때

 "와 ~ 혼자서 꼼꼼히 운동화 매듭을 잘 지었네 "라고 하거나 

그림그리기를 칭찬하고 싶을 때 "색감을 다양하게 써서 그린 그림이 

진짜 멋있네" , "꼼꼼하게 칠해서 그름이 완성도 있어 보여. 잘 그렸다" 라고 말이죠.





둘. 지금-여기서 진심으로 칭찬해주세요.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한 그때 바로 구체적인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은 시한부라 아이가 칭찬을 칭찬으로 느끼는 마감시간이 있습니다.

바빠서 때로는 아이에게 칭찬할 시간을 놓치곤 합니다

하지만 진심어린 칭찬은 하루 한 두번이어도 충분하니  그 때를 잘 찾아주세요 !






셋.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과정을 칭찬하게 되면 아이가 평가 받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올바른 행동,

잘한 행동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하는 행동의 

과정을 칭찬한다는 것은 아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과정을 칭찬한다는 것은 아이의 변화를 칭찬하는 것이고

그것은 곧 부모가 아이를 잘 관찰하고 바라봐주어야 할 수 있는 칭찬입니다.


예를 들면 의정부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저번에는 줄넘기를 3번 넘겼는데, 오늘은 4번까지 해냈네,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아~" 라고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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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심리상담센터, 부모의 조급함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대구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대구달서센터입니다.


조기 교육의 열풍과 바쁜 현대사회에 익숙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해서 

아이들을 어릴 때 부터 쫒기 듯이 과도한 평가와 

교육을 받으면 자라게 됩니다.





부모는 내 아이의 행복의 기준으로 누군가 보다 뒤쳐지지 않는것, 빠른 발달,

교육에 집중되어 있지요, 그래서 정상적인 발달의 속도보다 

내 아이가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성취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그런 부모님들의 바람들과 여유 없는 양육환경은 아이에게 조급함으로 

표현되어지며, 아이들은 부모의 조급함으로 인해 다양한 경험의 부재를 겪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부모의 조급함이 이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대구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대구달서센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 부모의 조급함은 아이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는것이 아직은 서툰 아이에게 "빨리빨리" 서두르는 표현들은

아이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속도와 다르다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무심코 하는 표현들이

아이에게는 부정적인 지적, 거부감으로 작용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기다려줄게" 라는 말 한마디는 아이에게 세상을 탐색하고

적응해나가는데 긍정적인 지지가 될 수 있으며, 

부모를 안정감이 있는 사회적 지지대로 생각하게 합니다.





둘. 부모의 조급함은 의존적이고 책임감이 없는 아이를 만듭니다.


일상생활을 밀접하게 공유하는 아이에게 부모의 조급함은 시시때대로 성급하고

지시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부모가 계획한 스케줄표 대로 움직이며

결과까지 모두 부모가 해결해준다면 아이들은 독립적인 활동,

자조 활동에 대한 경험보다 지식에 따르는 것이 편안한 상태가 되며,

사소한 것 까지 부모에게 물어보는 의존성이 강한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의 생각은 어때?" 라는 말 한마디는 아이에게

다양한 의견을 말 할 수 있는 기회와 책임감을 가지고 

도전해볼 수 있는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셋. 부모의 조급함은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기적인 아이를 만듭니다.


조급함을 가진 부모는 아이와 감정을 나룰 여유가 없다고

대구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대구달서센터에서는 말합니다.


아이의 감정보다는 훈육하거나 차단하는것으로 상황을 

빨리 처리해버리려고 합니다. 감정에 대한 조절감이나 수용성은 여러가지 상황마다

나타나는 다양한 감정에 대해 인식하고 표현하며 경험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조급함은 그런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지 못하는 아이는 타인의 감정 또한 수용해 줄 수 없어,

자신의 감정표출만 하는 참을성 없고 이기적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가 좋아하니 나도 행복해" , "속상해, 화가 났어" 등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감정을 이애할 수 있는 경험을 한다면 

아이는 타인을 공감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회성을 가진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대구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대구달서센터에서는

부모의 조급함은 아이에 대한 과도한 교육의 형태, 부모의 습관적인 행동,

부모의 개별적인 성격 및 환경에 의해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안정적인 애착과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에는 부모의 조급함 보다 

조금의 여유가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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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어려움에 따른 

맞춤 심리치유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들이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따뜻하게 안아드리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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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심리상담센터 친구와 잘 안놀려고 하는 우리아이 ! 





안녕하세요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일산센터입니다. 

오늘은 친구들과 잘 안놀려고 하는 아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돌이 지나고 나면 사회성 발달을 위해 어린이집을 보내거나

문화센터를 통해서 또래 친구와 접촉 하른 기회를 많이 주려고 

노력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우리아이가 또래 아이들 관계에서 무조건 '많은 아이들과 잘 어울리고 놀이를

잘 해야 사회성이 좋겠지' 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고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기 3세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성 보다는 

아직은 엄마 아빠와의 애착놀이에 더 관심을 보이는 시기 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이가 엄마의 애착이 잘 형성되어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사회성 발달단계가 있듯이 놀이에도 발달단계가 있습니다.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일산센터에서는

 지금 우리 아이의 놀이발달이 어디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아이의 또래 놀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적절하게 잘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우리아이 놀이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부모님들이 알고 있는 

사회성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을 덜어줄 수 있고,

또한 우리아이가 건강하게 잘 발달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에서 말하는 놀이발달 단계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병행 또는 평행놀이단계입니다.


3세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다보면, 주고 받는 놀이와 협력하는 놀이보다는

 또래가 가지고 있는 놀잇감을 빤히 쳐다보기만 한더던지

또래에게 다가가서 그냥 한번 툭 치고 도망간다던지 아무것도

안하고 또래 얼굴만 멀뚱멀뚱 지켜보기만 하는 등등의 모습들이 관찰됩니다.

이러한 모슴들은 놀이발달상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 아이가 또래와 같이 놀이를 잘 하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또래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두 번째, 연합놀이 단계입니다.


4세 이후부터는 아이가 자연스럽게 또래에게 관심을 가지고 함께

놀이하는 과정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생각하는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보다는

 그냥 같은 공간에 있지만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별개로 놀이하는 것을 즐깁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서 한 아이가 블록놀이를 시작하면 

자신이 놀이하던 놀잇감을 내려놓고 너도 나도 블록놀이로 관심을 돌리는 상황을 이야기 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 아이가 같은 놀이공간에서 타인의 놀이의 관심을 

갖고 그 놀이를 하려고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세 번째, 협동놀이 단계입니다. 


6-7세 정도가 되서야 또래 친구들과 놀이하는 즐거움을 알게 된다고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상담센터에서는 말합니다.

그래서 부모와의 놀이 컨텐츠 보다는 친구들이 하는 

놀이 컨텐츠에 매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관심과 동시에 함께

놀이하려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이 시기의 놀이야 말로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납니다.

인지발달과 사회성발달에 따라서 아이들은 놀이에 규칙을 지키는

즐거움도 느끼고, 또래의 기분을 공감하려고 하는 모습들이 관찰됩니다.





일산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일산센터에서는 

지금 우리의 아이가 계속 혼자 놀려고 하거나 또래 속에서 

어울리지 못한다고 해서 불안하고 걱정하고 계신다면,

나이에 맞는 놀이발달 단계를 확인하여 우리아이의 놀이 단계에 따른 

놀이관찰과 적절한 놀이 진행을 돕는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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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 아이의 진짜 놀이 vs 가짜놀이 



안녕하세요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부산연제센터입니다. 

오늘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는 

아이들의 놀이에 대해서 아야기 하려고 합니다.


Q. 요즘에 아이가 놀이를 할 때 폭력적인 놀이를 많이 하는거 같아 걱정입니다.

사람을 때리지는 않지만, 땀을 뻘뻘 흘리며 무언가를 

심하게 던지고 놀고 쿠션을 때리고 놀다가.

부모가 하지 말라고 하면 잠시 다른 놀이를 하기는 하는데..

또 전쟁놀이나 공룡놀이로 바뀌어서 폭력적인 놀이로 바뀌기도 합니다

아이아게 어떻게 놀이하는게 좋은건가요? 이렇게 폭력적인 놀이도 괜찮은건가요?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는 우선 아이들의 놀이에는 정답이 없다고 말합니다.

다소 폭력적으로 보이는 놀이들이 진행이 되더라도

다른 사람이나 아이 자신이 다치게 되는 것이 아니라면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의 놀이 세상은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놀이란 언어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충분히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들을 표현하고 발산하도록 돕는 좋은 매개역할을 해줍니다.


즉 놀이는 아이의 언어입니다.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는 아이들의 5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상상과 바램, 속상했던 감정들이 모두 놀이 안에서 

충분히 표현될 수 있는 시기라고 말합니다.



아이의 욕구는 끝이 없지만 모두 들어줄 수 없습니다.


특히 기질적으로 에너지가 많은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NO , 안돼 ! 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지요.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 나름의 억울한 감정들 

자신의 욕구들이 받아들여질 수 많은 없다는 것을 배워 나가는 

유치원과 같은 사회를 경험하면서 그때 그때 느껴지는 불편한 감정들이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들을 놀이 안에서 마음 껏 발산하게 되는  것은 

매우 신나고 중요한 경험이라고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 말합니다.


아이가 땀을 흘려가며 무언가를 발산하는 놀이를 하고 있다면 

'위험한 행동(자신을 때리거나, 타인을 때리거나 깨지는 물건을 던지는 경우 등)' 을 빼고는 

다 되는 놀이 안에서 충분히 발산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진짜 놀이 VS 가짜놀이


예전에 'EBS 놀이의 반란' 이라는 흥미로은 다큐멘터리가 방영이 된 적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고 ,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는 아동의 정서, 인지 부분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이러한 놀이가 진짜 놀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아이와 어떻게 진짜 놀이를 할 수 있을까요 ?



하나. 아이가 놀이의 주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부모와 아이의 놀이를 관찰하다보면 5세 아이를 둔 부모님들의

마음에는 빨리 무언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조급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놀이에 교육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부모가 다가간다면 아이는 진짜 놀이를 

경험하기 보다는 부모에게 맞추어 주는 놀일이를 하고 있는 

가짜 놀이를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아이와 놀이 할 때는에는 무목적성을 가지고

아이에게 대가가며 아이가 놀이 안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진짜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둘. 아이 혼자 놀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즐겁게 놀이를 합니다.


아이가 부모에게 같이 놀자고 할 때 요구에 응해주고, 

자신이 선택한 장난감에 부모가 관심을 보이면 함께 놀이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는 놀이가 다른 놀이로 바뀌더라도 

관심을 유지해주는것이 필요하다고 전합니다

간혹 놀이가 바뀌게 되면 산만한 것이 아니지 염려하는 부모님이 있습니다.

어른들도 이야기 하다가 이야기의 주제가 바뀌듯이  아이도 놀이의 주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이때 충분한 놀이를 따라가 주시면 됩니다.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에서는 놀이 안에서 눈 맞춤을 많이 해주고,

신체 접촉도 자주 하면서 긍정적인 언어로 피드백을 많이주는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부산심리상담 부산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부산연제센터에서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놀이 도구를 활용한 심리검사 놀이평가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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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평가를 통해 아동이 가진 심리적 어려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확인하고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의 건강한 마음을 형성해주는건 어떠신가요?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 각 분야별 심리전문가가 함께하는 곳

바로 부산심리상담 부심리상담센터 허그맘 부산연제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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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심리상담센터 아이를 훈육 할 때 피해야 할 것 ! 



안녕하세요 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입니다. 

오늘은 3살 아이를 훈육 할 때 피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에서는 

3살 아이는 이전 보다 에너지가 더 많아지고 

자신의 몸을 원하는대로 다둘 수 있어지게 됨과 동시에

'나는 다치지 않게 내 몸을 마음대로 할 수 있어' 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사로 잡혀

부모의 말보다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때론 창의적으로 보이는 행동을 하다가도 반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늘어나 엄마, 아빠의 훈육과 처벌이 늘어나게 됩니다.


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에서는 

훈육은 본래 <혼낸다> 의 의미가 아닌 가르칠 訓 (훈), 기를 育 (육) 의

한자로 <알려주며 기른다>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며 필요한 훈육의 시간에 피해야 할 

양육태도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나. 길고 어려운 설명을 피합니다.

부모는 길고 어려운 설명보다는 아이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이는 길게 설명하는 부모의 말 중에 어떤 말이 중요한 

말인지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을 지적하기 보다는 

<해야 할 행동> 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일어나지마" , "만지지마", "가지마" 와 같은 <하지마>라는 

표현이 들어있는 언어보다 "앉아" , "이것은 만져봐도 돼"

"저쪽으로 가자" 와 같이 <이렇게 행동하자> 와 같은 

의미가 들어있는 언어를 사용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둘. 양육자간에 다른 톤으로 훈육하지 않습니다.

부,모, 아이를 돌봐주시는 조모가 서로 다른 것으로 훈육하고 

있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양육자간의 차이를 살펴보고 서로 다른 규칙을 적용하고 있는지

탐색해본 후 하나씩 톤을 맞추어 나가도록 합니다.

한번에 많은 규칙을 정하기 보다는 하나씩 해나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셋.경고와 처벌을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부모가 훈육 중에 사용하게 되는 실수 중에 하나는 잦은 

경과와 처벌입니다. 잦은 경고는 아이가 부모의 말을 가볍게

여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홧김에 내뱉는 경과는 부모 자녀 관계를 멀어지게 하기도 합니다

처벌을 통한 행동 수정은 그 순간의 부정적인 행동을 

멈추게 할 뿐 그대 신 어떤 행동이 옳은지 배우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훈육 시간을 경험했다면 이후 같은 상황에서

아이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알아가야 하는데 

다음에도 똑같은 잘못을 반복한다면 지나친 처벌로 아이을

 훈육하지 않았는지 돌아보도록 합니다.


넷. 나의 부정적인 감정이 그대로 아이에게 흘러가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여전히 양육자에게 힘든 시간입니다.

다 키운 듯 보이지만 여전히 안아주고 재워주어야 하며

어지럽히는 반경도 넓어져서 집안일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양육자는 아이를 훈육하기 전, 정말 아이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

내가 지쳐 있는지 잠시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행동에 내가 오늘은 더 화가 나고 있다면 

잠시 심호흡을 하시며 아이와 잠시 거기를 두고 

"잘해나고 있는 엄마 나" 를 보듬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리고 나면 아이의 행동이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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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에서는 

부모는 아이의 행동이 "문제행동" 이라는 시선이 아닌 

"새로운 규칙을 알아가는 경험" 으로 여거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고칠 행동만 찾아보기 보다 여유로운 마음으로

아이의 새로운 경험을 지지하는 부모가 될 수 있도록 

자신에게 쉼을 주는 시간도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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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는데 이것저것 알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부모도 부모가 처음이기에 서툴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강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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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마음을 따뜻하게 안아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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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 우리아이 날짜와 요일 알려주기 






안녕하세요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은평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는 날짜와 요일에 대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시간은 손으로 만지거나 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형상물은 아니지만 

시계, 날짜, 주, 달 계절과 같은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유아에게 있어 오늘은 몇 월, 며칠, 무슨 요일인지를 알아보는 것과

시간 개념을 이해하는것은 복합적인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기에

유아들이 습득해야 할 과정 중 가장 어려우며 늦게 발달합니다.

그렇다면 유아가 쉽고 재미있게 날짜와 요일을 알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아의 시간 개념은 어떻게 발달되어가나요?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에서는 2세 정도가 되면 낮과 밤을 알게 되고,

어제, 오늘, 내일에 관한 개념은 3세 이전에

오전, 오후에 관한 개념은 4세 이전에, 요인에 대한 개념은 5세경에

시계의 시간, 계절의 개념은 6~7세 경에 알게 된다고 말합니다.


유아의 시긴 개념의 발달은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기억과 

사건의 순서를 기억하여 나타내거나 사건의 인과관계를 

규정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가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연령의 증가와 함께 발달합니다.







유아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날짜와 요일을 자연스럽게 알게 하는 방법은 ?


하나. 시간의 패턴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일의 경우 월, 화, 수, 목, 금, 토, 일요일이 지나면 

또 다시 월, 화, ....... 일요일이 계속반복됩니다.

이는 수학적 개념 중 패턴으로 일정한 규칙성을 나타내는 반복된 형태를 말합니다.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에서는 반복적 형태는 

일정한 규칙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무엇이 오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매일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그날의 날짜와 요일을 

알아보는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시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 달력을 보면서 계절의 순서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1년은 12달, 한달은 30일 경우도 있고 31일 경우도 있다는 것을 

달력을 보고 이야기 합니다.

달력을 활용하여 계절에 따라 날씨가 변하는 자연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활동은 시간의 순서와 순환 개념 이해를 돕는 

동시에 은평심리상담센터에서는 각 계절의 날씨 변화에

기인하는 옷차람이나 현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의 이해도 가능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셋. 달력에 가족의 중요한 행사를 표시합니다.


일 년 12달 가족의 특별한 날이나 중요한 행사를 표시합니다.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에서는 예를 들면 아빠생일, 엄마 생일

내 생일, 동생생일 등을 표시하고 그날이 몇 월 몇일인지

무슨요일인지를 이야기해보고 그날이 되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날짜에 대한 수 세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은평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에서는 유아들은 매일 자신과

관련된 행동에 따른 시간과 사건의 순서부터 알게 되고

자신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건이나 의미 있는 날짜 등에

관한 것을 잘 기억하며 유아의 현재 상황에서 가장 가깝고 

짧은 시간부터 시간, 월, 년의 순서대로 배우게 된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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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여진 매뉴얼이 아닌 아동이 가진 심리적 어려움에 따른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우리아이 마음 속 이야기가 궁금할 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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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서포터즈 모집 ! 


안녕하세요 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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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심리상담센터 시험불안증 허그맘 심리전문가와 함께 극복하기 ! 





안녕하세요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입니다.


어느덧 수능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

이미 많은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마무리하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준비를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항상 시험 전에 열심히 공부를 하고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컨디션의 문제로 원하는 시험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할 때 입니다.


이에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오늘 청소년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시험불안증' 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청소년심리상담센터에서 알려드리는 시험불안증 증상 


- 시험기간에 소화 불량, 복통, 설사를 한다.

-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 마음이 편안하지 못하고 불안하다.

- 사소한 자극에더 흥분을 하고 짜증을 낸다.

- 의욕 상실, 식욕부진, 극도의 무력감을 통반한 우울증을 보인다. 


이처럼 공부에 집중해야 할 때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청소년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시험불안증의 원인을 내적 원인과 , 외적 원인 2가지로 나누어보고 있습니다.






먼저 내적 원인에 대해 알아보면 

낮은 지적능력, 학업에 대한 실패감 내지는 성공감 결여,

비효과적인 학습 방법, 충동성, 그리고 불안에 대한 높은 감수성을 꼽을 수 있고 


외적 원인으로는 사회문화적 조건과 교육적 조건으로 

학문 숭상의 문화적 풍토, 높은 교육열, 대학 진학을 위한 

치열한 교육적 경쟁, 부모의 자녀에 대한 높은 교유적 기대 등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 성적 향상에 대한 압박감과

그것이 바로 시험 불안으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가 시험불안증으로 인해서 큰 부담감과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면 

청소년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심리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 청소년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학습프로그램 = 힐링스쿨 영상보기 *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아이들의 시험불안증을 해소하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와 가까운 허그맘 심리상담센터에 문의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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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심리상담센터, 기질이나 성격은 타고나는 걸까요 ?



안녕하세요 수원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심리상담센터 수원센터입니다.

우리는 흔히 '저 친구 성격에 문제가 있네' , 혹은 '가정 교육이 잘못됐어' 라는 

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렇듯 성격은 유전적으로 영형을 받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고 말합니다.





수원심리상담센터에서는 성격이라는 것은 '정체성의 핵심을 형성하는 생각.

판단, 감정 반응의 패턴으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지속되며

어떤 환경에든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 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여러 가지의 키를 지니고 

상황에 맞는 키를 꺼내 쓰는것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수원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수원센터에서는 그래서 성격은 10대부터

서서히 형성되어 20대에 대부분 완성되고

 그 후로는 크게 변화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30대 이후로 경험하는 것들은 인생의 굴곡은 형성하지만 

성격 자체를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성격을 이야기 하면서 함께 고민할 부분이 바로 기질입니다.

기질을 이야기 하면서 흔히 '저 성질머리 하고는..' 이라는 말을 많이 하곤 합니다.

이렇게 기질은 고쳐지기가 어려운 타고난 면처럼 느껴집니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5가지 성격유형을 나누면서 

환경의 영향으로 독자적인 타고난 면이 있다고 주장했고,

미국의 정신과의 의사인 토머스와 체스는 1950년 뉴욕에서 

태어난 아이들을 중심으로 움직임, 안겼을 때의 민감성, 리듬,

초기반응, 산만함, 수면의 안정성, 

집중력의 유지시간 등 9가지 변수를 측전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짜증을 자주 내거나 자주 우는 까다로운 기질 (10%)

정상적인 식습간과 수면 습관을 갖고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는 순한 기질 (40%),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늦고 활동량이

적지만 익숙해지면 서서히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느린 기질(15%_로 

아이들의 65%를 분류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을 추적 연구한 결과 성격 차이는 잇었지만 

10대 중반에도 아이때 분류한 기질은 변화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원심리상담센터 허그맘에서는 이렇듯이 아이의 기질만 

부모가 이해해도 양육을 하는데는 많은 부분이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고 전합니다.





하지만 타고난 기질이 있다고 해서 

꼭 그기질대로만 아이들이 자라게 될까요?

환경의 영향은 전혀 받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수원심리상담센터 허그맘 수원센터에서는 부모가 어떤 양질의

양육을 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까다로운 아이도 느린 아이도 변화가 가능합니다.

부모님의 애정어린 관심과 사랑,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아이들은 긍정적으로 자랄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다만 기질과 성격은 우리 아이의 기초적인 테이터이므로 

미리 잘 알아둔다면 조금 더 효과적인 양육이 가능하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어떤 기질과 성격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양육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양육방법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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