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일보]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학교는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 적응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과 적응응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인지적 변화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정체성 확립이라는 발달상의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

 

또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함과 동시에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해야하기 때문에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돼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인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방어적인 행동과 현실도피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보통 청소년에 비해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상황 변화에 따른 적응 및 감정과 욕구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어 자기비하적인 태도와 행동을 자주 보이고 친구들에게 열등감을 많이 느낀다.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현상을 보이거나 자신의 욕구가 좌절 될 때 자기조절 능력이 떨어져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거나 과격한 행동을 한다.

 

청소년이 학교 부적응시에는 매사에 부정.반항적이거나 학업에 대한 집중곤란,흥미상실로 인해 성적이 떨어진다. 심한 경우 학업포기,등교거부 등으로 이어진다. 또래 친구 관계에서 배척,고립되면서 도피반응을 보인다.

학교 적응을 위해 심리정서적인 부분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지원으로 그들 스스로 정상적이고 건강한 자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가정,사회,환경적 요인에 대해 적절한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청소년의 정상적인 학교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사회성 향상이 치료교육에 있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대체로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감정 표현이 미숙해 타인에 대한 심리적 억압으로 방어가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심리적 억압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비교적 저항감을 적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접근방법의 하나가 미술치료다. 미술치료는 미술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작업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긴장과 방어를 줄일 수 있다. 자신의 내적 경험을 이미지를 통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 내면적 감정이나 갈등의 마음상태를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해 마음속 응어리진 감정을 발산하게 한다. 또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 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등 부적응 행동과 공격적 성향을 완화시키는데 유용하다.

 

개인의 성장과 통찰,변화,자기표현을 통해 공격성이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대인관계 개선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학교 적응력을 돕는데 효과가 있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조기 발견과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 부적응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올바른 학교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전문적인 치료가 절실히 요구된다.

 

 

 

 

출처 : 영남일보,허그맘 대구센터 정수미 원장

http://www.yeongnam.com/paoin/Viewer.htm?type=ARTICLE&paper_date=2014-02-11&parameter=158959943

 

 

 

 

 

 

허그맘 문의 :

www.hugmom.co.kr

1600-6226

카카오톡 Id :허그맘

 

 

 

 

 

 

 

Posted by Hugmom 허그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