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천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 착한 아이 콤플렉스 벗어나기

 

인천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 착한 아이 콤플렉스 벗어나기

 

안녕하세요!

인천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인천송도센터입니다!

 

착한아이 콤플렉스라는 말이 많이 알려져 있죠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기준에

맞추어야 할 것 같은 생각에 주변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노심초사하고 불안해지고

사람들을 실망시키면 안 될 것 같고

실망시켰을 때 자신을 떠나버리고관심 받지 못 하고

사랑받지 못 할 것만 같은 두려움이 생기는 특성이 있는데요

 이런 특성이 있다면 자신의 욕구나 생각은 억압하면서

지나치게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기대가 모두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적절히 수용되어지면서 그것이 열심히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자양분이 되어 지고힘이 될 수 있죠.

 그치만 나 자신이 사라지고 타인의 기대만이 남는다면

그 기대에 맞추지 못 할 것 같은 낮은 자기효능감

자신감에 오히려 위축이 되고 우울한 생각으로 갇혀진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나는 기대하는 것만큼 좋은 학생이 아닌데.. 

부모님이 기대하는 것만큼의 성적을 이번에는 받지 못 할 것 같은데.. 

나도 오늘만큼은 숙제를 해가기 싫은데..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떠들고 싶은데..” 

이렇게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기대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나게 되지요.
또한 자기 기준이 높고책임감이 높은 성향인 경우에도

타인의 기준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자신이 정해놓은 기준에 맞추어 살아가기 바쁜데

주변의 시선까지 더해진다면 그 압박감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모범생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굴레 속에 빠지게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착한아이 콤플렉승데서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

1.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기 
쉽지는 않겠지만 스스로 지금 내가 느끼는 이 부담감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합니다

현재지금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닌지를 잘 분별해야 합니다

그리고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는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타인의 기대로 나 자신을 채워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라도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진짜로 내가 원하는 것인가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생각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며 자신이 원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너무 높은 기준을 설정했다면 내가 가능한 범위까지 낮춰주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2.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대부분 이런 고민이 있는 사람들은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행동해본 경험이 적을 것입니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과 남이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눈치를 보며 자기표현을 억압하기 때문이죠.

 정말 어려운 시도겠지만 남들이 원하는 것이 아닌

내가 원하는 것을 한 번 표현해보세요

다른 사람의 기대를 모두 다 충족하지 않고, ‘적절히’ 받는 연습을 해봅시다.
 
3.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자
내가 느끼는 것원하는 것을 숨기지 말고

잘 못 됐다고 생각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압박감에 오히려 자신감이 낮아지고

효능감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계속해서 말해주세요.

나는 지금으로도 충분해나는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야

다른 사람들도 중요하지만 나도 중요해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은 충분히 그럴 수 있어

인천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인천송도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