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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그맘허그인/허그맘 광주수완센터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인지발달과 또래집단 적응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인지발달과 또래집단 적응

 

안녕하세요 광주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센터입니다.

오늘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센터에서는 인지발달과 또래집단적응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4세가 되면 본격적으로 무엇인가는 배우는 학습에 많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자기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예전에는 언어에서도 질문에 대한 대답만을 하거나

지시에 따르는 것만 가능한 수용적인 언어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가 먼저 말을 시작하고 질문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글자에 관심이 높은 아이의 경우, 

간판 혹은 동화책의 문장을 통째로 외우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 더욱 발달됩니다.

 그래서 역할놀이나 상상 놀이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글자와 숫자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럴 때 무조건 ‘학습적인 것보다는 노는 것이 좋아.’라는 인식보다는

적당하게 배우려는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배우면서 느끼게 되는 성취하는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통하여 조절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이시기에 중요한 것은 또래 관계입니다.

 


4세경의 이 시기에는 친구에게 관심이 많아지고 그룹놀이가 가능해집니다. 

보통 이시기부터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을 다니면서

단체 생활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래서 갈등이 많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갈등이 벌어졌을 때는

아이 혼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두지 말라고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센터에서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직접 개입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아직은 갈등을 해결하는 것보다 소유의 개념이 생겨나면서

 ‘내 것’과 ‘남의 것’에 대한 인식은 있지만, 

그래도 ‘내가 더 좋을 것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집중되어 있으므로

어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친구와 갈등이 발생 되었다고 한다면 아이에게 물어봐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그 일이 있었을 때 기분이 어땠니?' 라고 질문해주세요.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센터에서는 

훈육을 하려고 하거나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아닌 

아이의 감정과 상황을 충분히 경청해주시고,

경청하면서 아이의 감정을 수용하는것이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아이는 부모님과 정서적인 교감을 했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의 감정도 조절하게 되고 상황도 인식하게 됩니다.

 

 

두 번째, '네가 그 친구라면 기분이 어떨까?' 라고 질문해주세요.

우리 아이의 감정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갈등을 함께 느끼게 된 친구의 입장에서도 바라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중요한 것은 훈육을 한 듯이 하거나 

가르치려는 자세는 옳지 않다고 전합니다.

아이가 느끼는 것을 질문하고 그것에 대해서 부드럽게 대화를 나눠주세요.

이 대화를 통해서 타은을 이해하는 능력이 쑥쑥 자라게 됩니다.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센터에서는

 이렇게 4세 시기에 접어들면 무엇인가를 배우고 싶은 

욕구와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 욕구가 함께 자라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자기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배워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광주실미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에서는 

부모님과의 대화가 아주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부모님이 설명하는 것을 못 알아 들을 것이라는 전제가 아니라 

이제는 함께 이야기 하고 대화를 통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아이를 키울 때 이것저것 알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물음표 가득할 때

광주심리상담센터 유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광주수완

분아별 심리전문가와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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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문의  (062-714-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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