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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아이의 모둠수행평가 고민해결법2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 아이의 모둠수행평가 고민해결법2 >>

 

 

 

 

 

출처 : 미즈내일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강동센터 양소영 원장님 도움말

천안 동성 중학교 이승택 교사님

서울 옥정중학교 정차남 교사님

 

 

 

별것 아닌일에도 예민한 청소년 시기에는 사소한 갈등도 아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지요.

모둠수행평가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별 전문가의 솔루션을 알아봅니다. 

 

 

 

 

 

 

 

 

CASE 03 꼼꼼한 여학생 VS 덜렁이 남학생

 

 

 

 

얼마전, 아들이 수행평가 모둠의 조장을 맡은 전교 1등 여학생과전화로 싸우더라고요.

수학 통계 보고서를 만드는데,가장 까다로운도수분포다각형을 맡았나 봐요.

한데 꼼꼼한 그 여학생 눈에 차지 안았는지 다시 하라고 했대요.

화가 난 아들이 다시 할 수 없다고 하니,전화로 닦달하고 재촉하는 눈치더라고요

우리 아들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원은 수행 평가에 관심이 없는 모양이에요.

그 여학생이 조장을 맡은 과제가 훨신 많지만

성향이 완전히 다른 남녀 갈등이니 어떻게 접근해야할 지 난감합니다.

 

 

Solution 갈등도 성장 과정이다. 싸우고 울고 시간 낭비도 많지만 그 과정에서 얻는 것도 많다.

여학생 부모는 아이에게 모둠을 이끄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순서.

남학생의 결과물이 미흡하면 그 부분을 자신이 보완함으로써

 교과내용을 깊게 공부할 수 있다고 격려한다.

남학생 부모는 조장의 꼼꼼함이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ASE 04 아이들 갈등이 엄마 싸움으로

 

 

 

지연이와 주원이는 2년 연속 같은 반이고,친하게 지냈어요.

한데 지금은 영어뮤지컬 만들기 모둠 수행을 하다가 크게 다퉈서 서로 외면하고 지내는 상황이죠.

주원이가 약속을 어기고 협조하지 않아서 모둠 전체가 성취도 B를 받았대요.

엄마들 싸움으로 번진게 더 큰 문제죠. 피해를 본 지연이 엄마는 가만히 있는데,

오히려 주원 엄마가 전화를 해서 " 당신 딸이 우리 딸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고 시비를 걸었다.

아이 단속을 잘하라"고 말했대요.

 

 

Solution 처음부터 역할 분담을 확실히 하는 것이 현명하다.

충남 천안 동성중 이승택 교사는 "무임승차는 아이들에 대해서

 '친구 덕분에 내가 과제 수행을 많이 하고,해당 분야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는 마음가짐으로

갈등을 피하라. 갈등 관리도 항목의 평가의 대상이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풀어가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한다.

부모는 모둠 과제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해 모둠 수행평가의 신뢰성을 높여줘야 한다.

아이의 불평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면서 '공정한 평가가 따를 것'이라는 격려를 아끼지 말자.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강동센터와 함께하는 미즈내일 아이 교육 정보,

모둠수행평가 고민해결법은 다음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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