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허그맘/언론 속 허그맘

[베이비뉴스]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의 창의적 사고 좌우

 

베이비뉴스 2013-09- 23

[연재]심리상담전문가 탁윤희의 부모와 아이 사이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 요구되는 필요한 능력 중에 하나가 창의성입니다. 타고나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양육 환경에서 충분히 계발될 수도 있는 능력 중의 하나인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창의성이란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 지능에 대해 정의하는 것만큼 이론가마다 다른 견해를 내놓고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살아가는데 있어 문제해결능력 즉 이 부분에서도 창의적 사고가 주는 효과는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창의성을 연구한 길포드(Guilford)와 토렌스(Torrence)라는 학자에 따르면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특성, 정교성, 상상력, 문제에 대한 민감성, 문제에 대한 지속성 및 유추적 사고 등이 창의성에 대한 구성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창의성은 일반적으로 아는 유전적 자질 또는 독특한 사고, 갑자기 나타나는 능력 등으로 보기보다는, 꾸준한 노력에 대한 결과 즉 문제에 대한 인식 탐구성 등 지속성인 부분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창의적인 아동을 살펴보면, 동기가 없어도 자신의 시간을 갖으며 단순한 수준을 넘어선 질문을 위한 질문을 한다든지, 문제에 대한 다른 면으로 대처 해결을 한다든지, 주어진 과제를 그 이상으로 해내며, 관찰력이 좋습니다. 또는 수업시간 중에도 낙서나 그림 등을 즐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부분은 남들이 자신을 다르게 보더라도 개의치 않는 점에서 창의성이 있는 아동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무엇이든 주어진 것 외에 색다른 면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고 발견하며 즐거워하는 면모도 창의적인 부분의 구성요소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한편 꾸준히 엉뚱한 질문을 한다든지, 실험 및 도전 모험을 좋아하며, 상상력이 좋아 논리적으로 현실적 표현이 가능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경우, 어휘력 및 유머감각이 뛰어나고 사고가 다양한 부분에서는 한 가지만 해당된다고 창의적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적 특성을 보일 때, 창의성을 지닌 아동이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의성을 기르는 부모의 양육태도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선 아이를 독립된 개체로 대하고, 아이에게 아이 시간에 적합한 탐색의 자유를 주셔야 합니다. 대부분 부모들은 자신의 경험과 기준으로 양육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지닌 독특한 감정 및 강점 능력들을 찾아, 인정해주시고, 절대 부모의 잣대와 경험된 기준으로 아이를 평가하시면 안 됩니다. 아이는 부모와는 독립된 개체임을 기억하시면서, 긍정적으로 아이에게 있는 잠재력 등을 보려고 하시는 부분을 키우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늘 그 태도를 견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가 하는 행동에 대해 격려하시고, 성취보다는 과정을 중시할 수 있도록 자신의 두려움에 대해서도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해주시는 가정 환경이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부모 자신도 창의적 사람으로서의 역할 모델, 긍정적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등의 적극적인 행동양식을 보이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이에게 놀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시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을 나타낼 수 있도록 격려해주며, 어떤 부분이든 방법보다는 방향에 대한 제안을 먼저 두시고,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정적으로 가정에서 친밀한 시간을 갖는 것이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창의성을 저해하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보자면, 부모의 기준으로 제시된 부분을 벗어나면 잘못했다고 벌을 주거나, 부모는 잘못한 것이 있을 수 없다고 믿게 만들거나, 눈에 보이는 것만 믿어야 한다는 생각, 높은 자녀에 대한 기준(불만족감, 비교), 부모의 결정에 의견을 달 수 없게 하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창의성도 만들어지는 것이기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부모와 자녀와의  친밀한 상호작용이 적절한 의사소통이겠습니다. 서로간의 애정적이고 친밀한 표현에 대한 모델은 아이를 보다 더 자신의 틀보다 더 자유롭게 자라게 합니다.

 

*칼럼니스트 탁윤희는 상담심리전문가로 가톨릭대학교에서 상담심리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외 중독심리전문가, 인터넷중독 MBTI 및 학습 진로 전문가 자격이 있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원, 한국심리학습연구소책임연구원, (사)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활동했다. 현재는 서울가정법원 가사상담위원, (주)기아자동차 및 (주)허그맘 소아청소년심리연구센터 및 (주)서울상담심리연구소에서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칼럼니스트 탁윤희(psche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