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0. 3. 16. 11:24

은평심리상담센터 잠투정 심한 아이 잘 재우는 방법

 

 

 

아기를 키우다보면 배고파 할 때 졸려 할 때 전쟁이 시작됩니다.

 

배고파 할 때는 필요를 금방 채워줄 수 있지만

잠이 오기 시작하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아기를 재우기 시작하지만 계속 울고 잠을 자지 않는다면

엄마는 진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서서 달래기, 책 읽어주기, 노래 틀어주기 등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해봐도 아이의 울음과 짜증이

그치치 않는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은평심리상담센터에 아이의 잠투정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은평심리상담센터와 함께

아이의 잠투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는 날이 어두워지고 밤이 오면 자야한다는 것을 인지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발달하면서 아동은 잠자는 시간이 엄마와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잠드는 것을 거부하고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죠.

 

잠투정을 부리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예민한 성격을 가진 아이는 작은 소음이나 기저귀가 젖은 경우

쉽게 잠이 들지 못하고 금방 깨어나게 되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지만

예민한 아이들은 무엇으로 발생되는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기질에 맞춰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1.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돕고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적당한 목욕 시간을 유지해주고 피부가 건조할 경우

잠이 달아날 수 있기 때문에 38~40도의 온도에서

10분 이내로 목욕을 마치는게 좋습니다.

 

2. 충분한 수유와 따뜻한 우유 한잔 주기

 

수유하는 시기의 아이에게는 잠들기 전 충분히 수유해주고

소화하고 잠에 들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들게 되면 토를 하거나 소화장애를

일으켜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은 수면을 돕는 호르몬을

형성하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3. 숙면을 위한 잠자리 점검하기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마음과 몸이 안정을 느껴야 합니다.

아이 성장에 맞는 침구를 선택하고, 어두운것을 싫어하는

아이를 위해서는 수면등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몸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마사지 해주기

 

마사지는 아이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수단은 물론 아이와 교감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잠들기 전 마사지는 아이가 하루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성장하면서 느끼는 통증들을 줄여줍니다.

 

 

 

5. 활동하는 시간에 충분히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낮 동안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하지 못할 경우,

잠들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낮에 쓰지 못한 에너지로 인해 몸도 정신도 말짱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충분한 에너지 소모로 밤에는

잠에 들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이렇게 은평심리상담센터와 잠투정 심한 아이

잘 재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의 심리나 기질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맞는

육아태도로 자녀를 키우고 싶으시다면

은평심리상담센터에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우리아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지금 은평심리상담센터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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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ugmom 허그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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