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그맘허그인/허그맘 대전둔산센터

대전심리상담센터 두근두근 새학기 뭘 준비하지?

대전심리상담센터 두근두근 새학기 뭘 준비하지?

안녕하세요.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대전센터입니다.

 

3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지금, 어떤 고민과 준비를 하고 있으신가요?

어떤 책가방을 사야하는지부터 아이의 작은 생활 습관까지

신경써야 할 것 과 준비해야 하는 것은 마음에 묘한 긴장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계시는 부모님들이 계실 것입니다.

 

아이보다 더 많은 고민과 걱정을 하고 있을 예비 초등학교 엄마, 아빠를

위해 오늘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에서 초등학교 생활 적응을 위해

챙겨야 하는 준비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것은 유아기 아이들에게 곧 커다란 생활의 변화가 온다는 것은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발달이라는 것은 하루 아침에 급격하게 일어나는 변화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꾸준하게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기 떄문에 유아기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에 적응하는

과정 또한 적응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 적응의 시간을 부모가 어떻게 헤아려주고

하느냐가 학교 생활 적응에 가장 중요한 사회, 정서적 지지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 마다 적응 속도와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 또한 아동 개개인의 적응 속도와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성인 대비 연령이 어린 유아기 아이들의 경우, 새호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기질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질은 인간의 타고난 신체적. 정서적 특성, 자극에 대한 반응도 자기 통데 등의

개인차를 의미합니다. 기질은 상당히 안정적이며 발달과 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의 기질을 면밀하게 이해하는 것은 초등학교 생활 준비에 중요한 과정인데요.

그렇다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를 이해하고

그에 알맞는 적응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질적 요소와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설명되는 기질의 요소들에 있어 우리 아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시면서 읽어보세요!)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1)활동성

활동성이란 쉽게 말하면 아이의 보편적인 에너지 수준을 의미합니다.

격한 신체활동을 했을 경우 쉽게 지치는 아이가 있고 쉽게 지치기 않은 아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활동 수준에 따른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익숙해지기 전까지

많은 적응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만약 우리 아이의 활동 수준이 낮은 편이라고 파악된다면

적응 기간 초반에 특히나 건강관리와 체력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2) 규칙성

규칙성이란 식사, 수면, 배변 등의 생리적 리듬감을 의미합니다.

어떤 아이는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고 식사하는 것을 편안해

하지만 어떤 아이는 그날 그날의 컨디션과 상황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생활해도 별다른 불편함을 토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은 기상과 식사, 화장실 이용에 있어 정해진

리듬감 형성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특히 정해진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을 이해하고 그

시간에 배변 호라동을 하는 것은 입학 초기 아동들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부분이므로 우리 아이가

배변 활동에 다소 민감성이 있다고 여겨진다면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 적응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3) 주의분산도 및 주의력과 끈기

주의분산도란,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것에 얼마나 잘 집중할 수 있는지,

다른 자극에 의해 주의가 얼마나 잘 분산되는지를 의미합니다.

주의력과 끈기는 한 가지 놀이나 활동, 과제 등에 기울인 주의를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지, 쉽게 포기하는지 끝까지 해내려고 하는지에 대한 특성을 말합니다. 

 

많은 부모님이 초등학교 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 중

하나가 학업 성취와 또래 관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의와 관련되 특성을 학업 성취와 또래 관계 모두와 연관겅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려야 할 것에 적절히 주의를 잘 기울이고 지속할 수 있어야지만

착석해 학습을 할 수 있고 과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또래들과 적절히 대화를 나누며 상호작용할 수있기 때문입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지속하는 것 또한 아동 마다 특성이 달라

무조건 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지속하는 것 또한 아동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지속하기를

강요하거나 자녀에게 알맞지 않은 방식의 주의집중 훈련을 적용할 경우

오히려 학습 자체에 대한 거부 및 사회적 관계 형성 자체에 대한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학습 상황에서 주의를 기울이고 지속하기를 요청하는 것이

주의력 향상에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주의력은

생활 속 놀이 활동과 대화를 통해 발달시켜 달 수 있습니다.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4) 적응성

적응성이란, 낯설고 새로운 환경(활동, 사람 등)에 얼마나 빠르게 잘 적응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적응성이 높은 아동의 경우, 초등학교 생활 또한 비교적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잇습니다.

그렇지만 적응성이 낯은 아동의 경우,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기 까지 조금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적응 과정에서 느끼는 내면의 생각과

감정들은 조금 더 세심하게 이야기 나눠줘야 합니다.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 (5) 정서성과 반응 강도

정서성이란 정서의 질은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어느 정도의

빈도와 강도로 표현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긍정적 정서 또는 부정적

정서가 높은 아동이 있고,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성 모두가 높거나 낮은 아동 또한 있습니다. 

반응 강도는 불편감이나 짜증, 마음에 들지 않은 상황을

접했을 때 얼마나 강한 반응을 보이는지를 말합니다. 

정서성 반응 강도는 아동이 학교생활을 적응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불편함등을 표현하고 보다 적응적인 방식으로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국 동일한 학교 생활이라 할지라도 적응하는 주체인 우리 아이가

어떻게 인식하고 느끼고 있는지에 따라 동일한 학교 생활이라

할지라도 적응하는 주체인 우리 아이가 어떻게 인식하고 느끼고

있는지에 따라 적응도와 양식이 다를 수 있어 자녀의 정서적

특성을 충분하게 이해했을 때 인식하고 느끼는 학교생활을 보다 잘 헤아릴 수 있어

그에 알맞는 사회, 정서적인 반응과 적응을 위한 방법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대전심리상담센터 허그맘허그인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알쏭달쏭 우리아이 학교생활 점검

지금 허그맘허그인 대전센터중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주시 바랄게요!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