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4

(19)
[아동심리상담센터]우리아이 사회성발달, EQ 높이기 [아동심리상담센터] 우리아이 사회성발달 EQ 높이기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 준비한 이야기는 아이들의 EQ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의 학습발달에는 열정을 쏟지만 정작 자녀의 재능이나 눈에 보이는 감정적 가치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가 지능지수인 IQ 만이 자녀의 학습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여기는데 사실을 그렇지 않습니다. 감성지수를 뜻하는 EQ 는 사회성과 대인관계는 무론 적성이나 진로와도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를 테면 감성지수가 높은 아이들은 창의력과 응용력 등이 뛰어나 예술적 감각을 습득하기 쉽습니다. 이에 예체능 계열의 적성을 찾아 진로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EQ는 아동기 교육가 환경조성을 통한 발달 가능성이 충분히 높습니다. 예를 들..
[아동심리센터] 아이가 손가락을 자주 빤다면 [아동심리센터] 아이가 손가락을 자주 빤다면 Q. 아이가 또래에 비해서 손가락을 많이 빨아요 A. 빨기 외에 다른 행동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는 아이들의 빨기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입으로 빠는 '빨기행동' 은 태어나서 아이들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만족감의 원천입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이는 '빨기행동' 외 다른 원천을 통해 만족감을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에서는 아이가 또래에 비해서 계속해서 손가락을 빤다면 '빨기행동' 으로만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는 의미로, 즉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다른 원천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아이들은 불안하거나 무료해지면 만족감을 느끼게 위해서 '빨기행동'을 하게 되..
[아동심리치료센터] 아동심리 허그맘, 내 아이의 속마음 알아보기 [아동심리치료센터] 내 아이의 속마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치료센터 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는 아이들의 속마음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자세하게 표현해 준다면 공감하기 쉬울거 같아요 라는 말씀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아직 언어적으로 완성이 이루어진 단계가 아닌 성장단계로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아동심리치료센터 허그맘에서는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들이 더 어렵고, 어린 영유아일수록 어럽고 사춘기 자녀는 복잡해서 또 어렵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우리 아이들의 마음 어떻게 해야 알 수 있을까요 ? 아동심리치료센터 허그맘의 솔루션을 참고해보세요 :-) 출처: http://www.ibabynews.com..
[아동심리치료센터] 우는 아이, 어떻게 달래야 할까요 ? [아동심리치료센터] 우는 아이, 어떻게 달래야 할까요 ?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치료센터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 알려드릴 육아TIP은 바로 우는 아이 달래는 법입니다. 한 아이가 태어나고 세상에 적응하는 일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영유아기 시기 부모는 아이의 '울음'을 가장 많이 듣게 됩니다. 세상의 적응 과정에서 아이가 자신의 불편함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울음뿐이기 때문입니다. 한데 ! 이 울음마저도 아이가 결정해서 우는 것이 아닌, 불편함에 대한 학습되지 않은 불수의적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아동심리치료센터 허그맘에서는 아이도 스스로 울음을 조절하는 방법을 모른다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 자신의 불편함에 의해 본능적으로 나타내는 울음에 대해 양육..
[아동심리]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연령별 칭찬법 [아동심리]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연령별 칭찬법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대부분 부모를 통하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이 욕구들을 해결하면서 성장하며, 부모와의 정서적 신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의 생애 초기 정서적 유대관계는 아이의 심리적 발달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관계 발달까지 포함하여 전 생애에 걸쳐 전반적인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심리 허그맘에서는 생애초기 부모로부터 민감한 반응성과 수용성, 일관성 있는 따뜻한 돌봄을 경험한 아이는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있고, 타인을 신뢰하며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안정된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또 정서나 행동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조절 할 수 있는 자기 ..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아이와의 대화법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아이와의 대화법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에서 준비한 이야기는 바로 아이와의 대화법과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부모와 아이의 가장 큰 차이는 대부분 의사소통에서 시작됩니다. 의사소통의 비극은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곧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좋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부모들에게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부모들은 손님을 대하듯이 아이들을 대하는법을 익혀야 합니다.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에서는 부모들은 아이들이 안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가 겁많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경솔하고 미움 받는 아이로 만들려고 애쓰는 부..
[아동심리검사]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부모가 알아야 할 정서발달 [아동심리검사]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 정서발달 안녕하세요 아동심리검사 허그맘입니다 오늘 허그맘애서는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느끼고, 표현하고, 이야기하며 정서를 키워갑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 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신체발달, 가족과의 관계, 개인차, 문화 등도 포함됩니다. 아이들의 정서발달을 위해 엄마, 아빠는 어떤 양육태도로 아이를 도와줘야 할까요 ? 아동심리검사 허그맘의 솔루션을 참고해보세요 하나. 정서표현에 반응적이고 수용적인 가족분위기 형성 중요 자녀의 모든 행동을 수용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일로 화가 난 자녀가 귀가하면서 문을 걷어차는 행동을 했을 경우, 엄마는 아이가 어떤 마음 때문이었는지에 좀 ..
[아동심리센터] 부모라면 알아둬야 할 우리 아이 만화 시청가이드 [아동심리센터] 부모라면 알아둬야 할 우리 아이 만화 시청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입니다 요즘 우리 아이들이 빠져 있는 만화들은 몇 세 시청가인지알고 계신가요 ? 아이들이 즐겨보는 만화 중 '터닝메카드' ,'헬로 카봇' 등은 바로 '12세 이상 시청가'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만화는 대부분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사이에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에게 연령보다 높은 등급의 만화를 보게 해줘도 괜찮을까요 ? 아동심리센터 허그맘에서 알려드리는 '만화시청가이드'를 참고해보세요 1. 12세 이상 시청가의 의미는 ? 대한민국의 모든 방송사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방송사가 자체적으로 등급을 매겨 방송 시 등급을 의무적으로 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상물 등급은 ▲ 전체 관람가 ▲ 7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