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5

(25)
[영남일보]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영남일보]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학교는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 적응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과 적응응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인지적 변화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정체성 확립이라는 발달상의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 또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함과 동시에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해야하기 때문에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돼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인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방어적인 행동과 현실도피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보통 청소년에 비해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상황 변화에 따른 적응 및 감정과 욕구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교 부적응 청소년은 낮은 자존..
[베이비뉴스]아이에게 아빠와 노는 시간의 의미란? 아이에게 아빠와 노는 시간의 의미란? 아이는 아빠를 보며 가치관을 형성해요 베이비뉴스 2014-05-28 기사 원문 출처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NewsCode=201405272301203660009439#z 허그맘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ugmom.,co.kr 1600-6226 카카오톡 : 허그맘
[청소년상담]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청소년상담]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6월 14일까지 교육부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초등학교 1~4학년과 중고등학교 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또는 서면으로 아이들의 정서행동특성 검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정서적 상태 그로 인한 비행, 일탈이나 학교폭력, 왕따, 자살, 우울증 등 다양한 징후로 나타날 수 있어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이번 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서면검사는 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으며 그리고 온라인 검사는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 검사 사이트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도 이번 검사를 통해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발견하여 학교 및 교육청, 병의원, 심리센터 등에서 상담과 심리치료를 ..
[허그맘대구][건강칼럼] 아동기 우울증 [허그맘대구][건강칼럼] 아동기 우울증 영남일보 2014-05-27 현대사회의 아동은 핵가족화, 낮은 출산율, 높은 교육열 등의 사회 변화로 인해 생활중심이 가정에서 학교, 학원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스트레스의 근원도 증가하고 있다. 아동들은 성인과 달리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심리, 정서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울한 정서를 겪게 될 수 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 할 만큼 일반적인 정서 경험이다. 아동기의 우울 증상은 성인과는 달리 짜증, 무단결석, 반항, 등교거부, 학습부진, 신체 증상 등 숨겨진 양상으로 나타난다. 또 품행장애, 반항장애, 주의력결핍장애 및 불안장애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이..
[사람인멘토]심리치료/심리상담 센터 허그맘 양소영원장님 [사람인멘토]심리치료/심리상담 센터 허그맘 양소영원장님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심리치료 센터 허그맘 강동센터입니다. 허그맘의 강동센터 대표 얼굴, 양소영원장님께서 많은 진로 고민과 취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모이는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에서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 조언으로 멘토가 되었습니다. 아동, 청소년 심리건강을 위해 일하는 심리전문가로서 멘토가 되어 심리상담사 혹은 임상심리사, 심리치료사를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을 위해 실무경험 이야기를 털어놓으셨는데요. 강동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의 양소영원장님의 인터뷰 현장으로 가보시겠습니다. 허그맘에서는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를 하는 아동심리 전문기관으로 허그맘 뿐만 아니라 외부 강의 각각 심리프로그램, 저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양소영원장님. 상담..
[베이비뉴스]첫 아이의 울음에 힘겨워하는 부모에게 첫 아이의 울음에 힘겨워하는 부모에게 울음은 아이의 표현이고 언어입니다 베이비뉴스 2014-05-26 기사 원문 출처 http://www.ibabynews.com/news/newsview.aspx?newscode=201405221449007590001081&categorycode=0017#z http://www.hugmom.co.kr 1600-6226 카카오톡 상담 : 허그맘
[아시아경제][허그맘 아동심리상담]언어발달에는 어떤 훈육법이 필요한가? [허그맘 아동심리상담]언어발달에는 어떤 훈육법이 필요한가? 아시아경제 2014-05-23 기사 원문 출처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052111152864225
[맘톡&허그맘]스마트폰,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맘톡&허그맘]스마트폰,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맘톡과 함께하는 허그맘의 육아양육훈육법 알리기 프로젝트 13 스마트폰 사용이 넓어지면서 그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지요. 자극적인 영상매체에 길들여져 점점 스마트폰 중독으로 빠져드는 아이들. 어떻게 양육, 훈육해야 할까요? 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의 스마트폰 사용 방법 ! 지금 우리 아이가 스마트폰 중독은 아닌지 살펴보시고 어떻게 스마트폰을 필요한 만큼 자제하면서 사용할 수 있을지 체크 해 보세요. 아이들과 놀때는 부모님이 먼저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아이와 함께 때로는 스마트폰으로 대화도 하며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몸소 보여주시다보면 아이들의 필요한만큼 스마트폰을 쓸 수 잇도록 유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심리상담센터 허그맘과 함께 하는 맘톡 육아프로젝트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