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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심리검사센터] 아이의 모둠수행평가 고민해결법3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센터

 

<< 아이의 모둠 수행 평가 고민해결법3 >>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모둠활동으로 인한

사소한 갈등이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지요.

갖가지 상황속에서 발생하는 모둠 수행 평가 고민.

사례별 솔루션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미즈내일 No.693 (2014.11.19>11.25)

허그맘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센터 강동점 양소영원장님 도움

천안 동성중학교 이승택 교사님

서울 옥정중학교 정차남 교사님

 

 

 

 

 

 

 

CASE 05 과정은 나 몰라, 결과 나쁘면 독박

 

 

 

아들이 모둠 구성원의 수행 결과물을 모아 파워포인트 자료를 혼자 완성하느라 새벽까지 고생했어요.

수업시간에 구성원끼리 대충 만든 결과물을 가지고 와서 자정까지 끙끙대는 걸 보니 속이 터집니다.

고생해서 완성한 과제는 아쉽게도 B를 받았대요.

딴짓만 하던 지훈이가 "너 때문에 B를 받았다.  내가 하면 이것보다 잘할 수 있는데

내가 할 걸 그랬다"며 아들에게 화를 냈대요.

본인은 기여도가 낮으면서 결과가 나쁘면 열심히 한 친구를 비난하는 적반하장, 정말 어이가 없어요.

 

 

Solution 모둠이 구성되면 역할을 분담해 공식적 문서로 남기고

구성원이 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 분담과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서약서를 작성하면서 시작하고,

결과물도 구성원이 모두 확인한 뒤 제출한다.

 이 교사는 "모둠 활동이 있는 날에는 참석여부와 개인의 구체적 활동사항을 기록해

포트폴리오를 만들라"고 조언한다. 자료를 남겨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면

결과에 대해 책임을 떠넘기기 힘들다. 평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때도 교사에게

정리한 자료를 제출하면 객관성이 확보 돼 추가 점수를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

 

 

 

 

CASE 수행 평가 후 왕따

 

 

수민이는 중학교 입학 후 여자아이들 사이에 가장 영향력이 있었어요.

하지만 사회 모둠 수행평가를 준비하면서 상황이 역전됐죠.

수민이가 조장을 맡았는데 동생 전화기를 빌려 쓴다며 연락하기 어려웠고요.

만나는 날엔 나오지 않거나 몇시간씩 늦기를 반복하면서 여러가지 핑계를 댔나봐요.

선생님께는 특유의 입담으로 조장 역할을 열심히 하는 척 연기를 해서 아이들의 공분을 샀고요.

결국 1학기가 끝나기도 전에 왕따가 되었고, 1년 내내 혼자 놀았어요.

수민이와 나머지 모둠원 모두 피해자인 거 같아 씁쓸해요.

 

Solution 조장 작격을 고민하고, 팀을 위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

교사에 따라 조장을 하면 추가 점수를 주기도 하는데,

점수를 받으려고 조장에 지원한 뒤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않는 학생이 간혹 있다.

조장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교사에게 교체를 건의할 수 있다.

모둠 수행 과정에선 교사와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수행평가의 목표나 방법이 명확하지 않거나 의견 조율이 힘들면 도움을 청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동청소년 심리검사센터 허그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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